Uncategorized

태양광 패널 정보 IoT 대시보드에 연결하기

서문

지난 6월 집에 태양광 패널 6kw를 설치했습니다. 전기절감 효과는 17만원 정도 절약이 됩니다. 기존의 전기료가 10만원 정도 되는 저희 집은 전기료가 기본료인 910원과 tv수신료 2500원등 4천원 미만의 고지서를 받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정부지원이 되는 태양광 패널은 주택의 경우 3kw입니다. 3kw의 전기 사용시에는 저희 집의 경우 매달 2~3만원 가량의 전기비를 내야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욕심을 부려 6kw를 설치하였고 한전에 물어보니 극히 드문일이라고 합니다. 한전 직원도 일반 주택에는 설치하는 경우가 없는 케이스 여서 약간의 실랑이는 있었습니다. 개인주택에는 최대 4kw만 계약 전기를 넣지 못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태양광 업체와 이야기를 나누고 태양광 패널을 6kw설치하려고 한다고 단언 하니 한전에서 계약전략을 6kw를 설치해주었습니다. 6kw로 승압을 하고나니 편해진 점은 제가 거주하는 집이 오래된 주택이라 그런지 전기 소모량이 큰 전자제품을 동시에 구동할시에 전기 계량이가 off가 되는 일들이 빈번히 발생되었지만 지금은 3차원 프린터기 2대와 건조기 및 세탁기등의 장비들을 동시에 돌려도 전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한화 큐셀을 설치하였고 최근에 개발되어 성능이 가장 좋다는 Q.Peek G5모델을 설치하였습니다. 기존의 제품들은 3kw전기 생산을 위해서는 전기패널이 12장 필요하지만 본제품은 10장이면 됩니다.

본론

문득 핸드폰이나 웹을 통해서 저희집에서 생산되는 전기 생산량을 빅데이터로 만들고 싶어졌습니다. 그래서 라즈베리파이에 태양광 전기 생산 콘솔을 연결하는 작업을 진행하고자 장비를 구매했습니다. 해당 장비를 콘솔에서 데이터를 받을 수 있는 RS485방식의 신호체계를 라즈베리파이가 인식할 수 있는 데이터 변환기에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달받아 Azure IoT의 대시보드에 연결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계속 게재)

6kw의 전기 콘솔을 3kw전기 콘솔을 두개 붙여서 병렬로 사용합니다. 본 사진은 오후 5시에 촬영한 사진으로 2.34kw의 전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총 전기 생산량은 4.68kw입니다.

1 comment Add New Comment

  1. 앞으로 계속 연재하신다니 기대가 됩니다. 요즘 4차산업이다 하여 모든곳에 태양광 전기 설비가 유용한것 같습니다. 저도 배워서 하나 달아야 겠네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